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외수 작가 신작 ‘사랑외전’얼마 전 화제를 모았던 TV 광고의 한 장면. 오늘도 사표를 써버리고 말겠다고 다짐하는 직장인이 있다면, 한편에는 사표도 취직해야 쓴다며 그마저 부러운 백수가 있다. 누울 수 있는 백수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지만, 각을 잡고 앉은 이등병 군인은 눕고 싶은 생각만 간절하다. 그들을 보며 “저 땐 제대하면 끝이었는데…”라고 쓸쓸히 퇴근 후 술잔을 기울이는 직장인도 있다.

불황이 길어지면서, 심리적 피로감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 광고가 공감을 불러일으킨 이유는 30초 남짓 짧은 시간 동안 돌림 노래와 같은 우리네 사는 모습을 고스란히 담았기 때문이다. 10대는 학업에 지치고, 20대는 자존감을 잃고 방황하고, 30대는 직장생활에 치여 갈등하고, 40대는 밤낮없이 밥벌이를, 50대는 가족들이 있어도 외롭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행복하지 못할까?

트위터 인기도 상위 0.0%의 작가 이외수는 신작 ‘사랑외전’을 통하여 “그대 오늘 사랑을 굶지는 않으셨나요?”라고 묻는다. 행복하고 싶지만 늘 허기진 현대인들을 위한 처방전으로 그는 ‘사랑’을 권한다. 잠들기 전에 보고 싶어 떠오르는 이름 하나 정도는 있어야 ‘제대로 된’ 인생이라는 것이다.

‘세상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위하여’라는 주제를 선택한 것에 대해, 그는 “사랑은 대상에게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외로움을 이겨내는 방법으로 나 자신이 소중하며, 현재 하고 있는 바로 그 일을 귀하게 여길 것을 당부한다.

탁월한 상상력과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문장으로, 두터운 ‘외수 마니아’ 층을 형성해 온 이외수 작가의 신작 ‘사랑외전’은 그동안 그가 집필해 온 글들을 모아 1년여간 주제별로 정리해 전체적으로 개고 및 수정을 거쳤다. 여기에 30년 지기인 정태련 화백의 정교한 세밀화 기법으로 그린 50점의 작품이 더해져, 우리 땅의 생명과 사랑을 표현한다.

저자는 책을 통해 사랑과 인연, 교육과 정치, 가족이나 종교 등을 아우르는 ‘사랑’에 대해 말한다. ‘똥 싼 놈은 도망가고 방귀 뀐 놈은 붙잡히는 세상’, ‘대한민국에서는 방부제도 썩는다’와 같이 시대의 감시자가 되거나 ‘그대가 변하지 않으면 세상도 변하지 않는다’, ‘그중에 제일은 그대이니라’ 와 같이 때로는 가난하고 힘없고 아픈 사람들을 위로하는 주제들은 그의 굳건한 작가정신을 잘 보여주며, 동시에 특유의 유머와 위트를 잃지 않는다.

“세상은 척박한 감성의 사막. 오늘도 저는 낙타가 되어 터벅터벅 불면의 모래 언덕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얼마나 걸어야 이 목마른 사막은 끝이 날까요. 이 시간 깨어 있는 그대 머리맡으로 엽서를 보냅니다. 봄이 올 때까지는 우리 절대로 울지 말기.”_이외수의 사랑법 ‘사랑외전’ 중

총 9장 710절로 구성된 사랑에 대한 잠언들과 세밀화는 한발짝 물러나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사랑과 행복이 허기진 현대인이라면 읽어볼 만하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11-29 20:22:4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