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스마트폴`에 전기차·드론 충전 기능 추가 - 지능형 CCTV, 공공와이파이 등 기존 기능에 전기차 급속충전·드론 충전 등 결합 - 전기차 충전 스마트폴·드론 스마트폴, 연말까지 5개소 총 10개 시범 구축
  • 기사등록 2021-09-09 12:43:06
기사수정

지능형 CCTV, 공공와이파이, IoT(사물인터넷) 같은 첨단 ICT 기술이 결합된 일명 똑똑한 가로등·신호등인 서울시내 `스마트폴`이 한 번 더 진화한다.

 

도로변 주차장에는 전기차 급속충전이 가능한 스마트폴이 설치돼 시민 누구나 빠르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다. 반포천 일대에는 드론 충전·착륙이 가능한 스테이션이 탑재된 드론 스마트폴이 설치된다.

 

전기차 충전 스마트폴 제공 서비스, 드론 스마트폴 서비스 예시 (자료=서울시)

인근 도로의 실시간 교통량 분석, 불법주정차 계도 등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시도할 계획이다. 모든 스마트폴은 지능형 CCTV, 공공와이파이 등 기존의 스마트폴 기능을 기본적으로 갖춘다.

 

서울시는 이와 같이 한층 고도화된 전기차 충전 스마트폴·드론 스마트폴 2종을 올 연말까지 5개소에 총 10개 시범 구축한다고 9일 밝혔다.

 

`전기차 충전 스마트폴`은 도로변 가로등에 1시간 내 전기차 충전이 완료될 수 있는 급속 충전 기능과 다양한 스마트 기능이 융합된 스마트폴이다. ▲송파구 올림픽공원 주변 노상주차장에 3개 ▲성북구 성북동길 일대 주차장에 2개 ▲용산구 신용산역 일대 노상주차장에 2개 총 7개가 설치된다.

 

`드론 스마트폴`은 스마트폴 상단에 드론이 착륙할 수 있는 스테이션과 충전 기능이 탑재되고, CCTV, 와이파이, 유동인구 센서 등 주변 환경 맞춤형 스마트 기능이 추가된 스마트폴이다. ▲서초구 반포천 일대에 2개, ▲인근 이촌 한강공원에 1개, 총 3개가 설치된다.

 

서울시는 드론 스마트폴을 활용해 인근 주요도로의 실시간 교통량을 확인하거나 불법주차 계도, 하천변 환경 개선, 안심귀가 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시범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올 연말까지 구로구·동작구·강동구·종로구 4개 자치구에 211개의 스마트폴을 추가 설치한다.

 

구로구·동작구 일대엔 주변 환경 맞춤형 스마트폴을 구축한다. 초등학교 주변 및 골목길엔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 스마트폴과 CCTV 스마트폴을, 횡단보도엔 신호등 스마트폴을 설치해 시민안전과 편의를 향상시킨다는 목표다.

 

강동구·종로구 일대엔 다양한 스마트기능을 지원하는 가로등 스마트폴을 설치한다. 보행환경 개선사업과 연계 추진해 시민편익은 높이고 구축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되면 올 연말 서울시내 스마트폴은 총 247개로 늘어나게 된다. 현재 서울시는 서울광장, 숭례문, 청계천변 일대 등 6곳에 장소별 맞춤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폴 26개를 설치·운영 중이다.

 

박종수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스마트폴은 도시전역 시민 생활공간에 밀접하게 위치한 가로등과 같은 도로시설물을 한 단계 진화시킨 똑똑한 도시인프라"라며 "CCTV, 공공와이파이, 전기차 충전 등 시민에게 필요한 스마트도시 기능을 스마트폴에 융합해 시민과 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안전과 복지·편의를 향상시키는 스마트도시의 기반시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9-09 12:43:0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