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체부,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 추진…10월 8일까지 접수 - 코로나19 아픔·희망, 창의적 시선과 다양한 예술적 표현양식 통해 기록 및 보급 - 원고, 영상, 이미지, 오디오, 복합 형식 등 기록물 창‧제작해 보존 및 온라인 공개
  • 기사등록 2021-09-09 12:50:11
기사수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위원회)와 함께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을 45억원 규모로 새롭게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은 코로나19로 변화된 일상의 아픔과 희망을 예술가들의 창의적 시선과 다양한 예술적 표현양식을 통해 기록하고 보급해 사회적 정서 치유와 시대적 연대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역‧의료‧교육‧예술 현장 등 다양한 일상과 사회적 모습, 목소리를 예술가의 시선으로 기록하는 프로젝트를 공모한다. 공모에 선정된 예술가(팀)는 원고, 영상, 이미지, 오디오, 복합 형식 등으로 기록물을 창‧제작해 보존하고 온라인으로 공개해야 한다.

 

2017년부터 5개년간 예술활동 경력 중 대표적 활동을 증빙할 수 있는 예술가 개인 또는 팀이 이번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9일부터 10월 8일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한다. 공모에 대한 문의 사항은 별도의 FAQ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문체부와 위원회는 이번 사업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기록 활동계획 의도부터 예술가들의 활동 과정 등을 담은 홍보 영상 `미리 가보는 예술로 기록 산책`을 제작하고, 국민들이 우수 활동 결과물을 직접 선정하는 참여형 행사도 추진한다.

 

또한,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홈페이지에 우수 활동 결과물을 보관해 대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코로나19 일상 기록을 보존한다. 홈페이지에는 기록 콘텐츠를 분야나 유형뿐만 아니라, 참여자와 주제별로도 분류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아직도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지만, 지금까지 우리 국민들은 힘을 합쳐 코로나19 어려움에 대응해왔다. 이번에 예술가의 시선과 방식으로 이러한 과정을 기록해 국민 정서를 치유하고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다시 한번 새겨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 안내 리플릿 (이미지=문화체육관광부)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9-09 12:50:1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