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공공시설 542개소에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 유효기간 경과 등 폐의약품, 별도 전용수거함 분리배출 후 소각해야 - 동주민센터 371개소, 구청 22개소, 보건소 42개소 등 12월까지 확대 설치
  • 기사등록 2021-09-09 14:33:14
기사수정

서울시는 시민이 폐의약품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분리배출 할 수 있도록 폐의약품 수거 체계를 개선해 올해 12월까지 동주민센터, 구청, 복지관 등 공공시설 542개소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확대 설치한다고 밝혔다.

 

폐의약품 수거함 예시 (자료=서울시)

폐의약품은 유효기간이 경과했거나 복용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약을 뜻한다. 이러한 폐의약품은 매립되거나 하수구로 버려질 경우 항생물질과 같은 약 성분이 토양이나 지하수, 하천에 유입돼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슈퍼박테리아 등 내성균 확산 초래로 시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폐의약품은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별도의 전용수거함에 분리배출 후 소각하는 것이 원칙이다.

 

서울시 수거함 설치장소는 ▲동주민센터 371개소, ▲구청 22개소, ▲보건소 42개소, ▲복지관 77개소, ▲시립병원 4개소, ▲기타 26개소다.

 

시는 이외에도 시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일부 병원 및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수거장소를 확대할 예정이며 수거함 설치 장소는 서울시, 자치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또한 분리배출 편의를 위해 10월부터 자치구별 1개소, 총 25개소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폐의약품 집중 수거의 날 운영`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자치구를 통해 시범사업에 참여할 아파트를 모집 중이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공동주택에는 서울시가 폐의약품 배출방법 홍보물 및 수거용기 등을 지원하며, 배출된 폐의약품은 자치구에서 수거해 소각시킨다. 참여 문의는 각 자치구 청소부서로 하면 된다.

 

한편 시는 올바른 폐의약품 분리배출 방법에 대한 홍보물 제작 및 배포 등 홍보 또한 강화할 방침이다.

 

임미경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은 "기존 약국 중심이었던 폐의약품 수거함을 주민센터, 구청, 복지관 등 공공시설로 확대 설치하고 보다 편리하게 수거체계를 정비해 폐의약품이 올바르게 분리배출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다소 번거롭더라도 주변의 폐의약품 수거함을 찾아 분리배출 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9-09 14:33: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