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구민 대상 첫 번째 인권감수성 강의 - 올해부터 구민의 인권학습 수요 반영해 교육대상자 공무원→양천구민으로 확대 -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주민 대표 등 대상자 유형에 따른 주제별 맞춤형 교육 4회 실시 - 친숙하게 인권 접하며 인권감수성 향상 및 일상에서 인권 존중 문화 실천에 기여
  • 기사등록 2023-11-02 11:20:01
기사수정

양천구는 늘어나는 구민의 인권학습 수요에 발맞춰 구민 200여 명을 대상으로 이달 24일까지 4차례에 걸쳐 ‘2023년 구민 인권 아카데미’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12월 구청 직원 대상 실시한 인권교육 모습

이는 인권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반영해 그동안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해 온 인권교육을 양천구민으로 확대한 것으로, 구민들의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에서 인권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인권교육이 필요하거나 수강을 요청하는 곳에 직접 찾아가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인권교육을 실시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대상자 유형에 따른 인권역량 강화를 위해 관내 기관‧단체 등에 교육 수요조사를 거쳐 교육대상에 맞는 주제별 교육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교육 대상은 주민 대표, 관내 사회복지 기관 종사자, 아동 돌봄 종사자, 청소년 등이며 교육주제는 ▲인권의 이해와 오해 ▲인권의 이해와 사회복지 실천 ▲안전하고 존엄한 돌봄 일터를 위한 노동인권 ▲영화로 만나는 인권 이야기 등 총 4가지 분야로 구성했다.

 

각 주제별로 인권 전문 강사가 양천디지털미디어센터, 양천구자원봉사센터 등을 방문해 약 2시간에 걸쳐 인권 사례 중심 교육을 실시해 구민들이 친숙하게 인권을 접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한편, 인권감수성은 인권과 감수성의 합성어로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사회에서의 부조리나 불합리한 관행‧제도 등에 얼마나 인권을 고려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올해 처음으로 구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구민인권 아카데미를 통해 인권의 가치를 되새겨보고 올바른 인권 의식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모두를 품고, 모두와 함께 만들어 가는 인권도시 양천을 구현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인권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1-02 11:2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