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새학기 맞아 초등 통학길 ‘교통안전지도사’ 배치 - 양강초, 갈산초 등 14개 초교에 ‘교통안전지도사’ 28명 배치, 140명 등하굣길 동행 - 양천녹색어머니연합회와 함께 30개 초교 통학로 주변 안전지킴이 활동 - 3/8까지 초등학교 통학로 주변 매일 1회 이상 특별 순찰해 위험요소 점검
  • 기사등록 2024-02-13 09:28:20
기사수정

양천구는 새학기를 맞아 학생들이 마음 편히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지도사를 배치하여 안심 등하굣길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양명초등학교 등하굣길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살피고 있는 이기재 양천구청장

우선, 어린이 교통사고 및 아동범죄 예방을 위해 2012년부터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업’을 시행 중이다. 이 사업은 교통안전에 취약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통학로가 비슷한 학생들을 모아 전문 인력인 교통지도사가 등하굣길에 동행해 아이들의 안전을 살피는 것으로 노선별 8명 이내로 구성된다.

 

구는 올해 지역 초등학교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양강초, 갈산초, 신원초 등 14개 학교에 교통안전지도사 28명을 배치해 저학년 학생 140여 명의 등하굣길을 안전하게 책임질 계획이다.

구는 “오랜 안전지도 노하우와 풍부한 교통지식을 갖춘 교통안전지도사덕분에 아동범죄 및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매우 커 학부모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며 “지난 10여 년간 300여 명의 교통안전지도사를 선발했으며, 이들이 지도한 학생들은 2,200여 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는 학교 여건에 맞게 교통안전지도사가 동행하거나 위험지역 거점 배치도 새롭게 병행해 안전 사각지대를 더욱 좁힐 전망이다.

 

또한 새학기에 특히 발생하기 쉬운 스쿨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작년 교육경비보조금 신규사업으로 시행한 ‘등하교 안전지원 사업’을 올해 지속해서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구는 지역 초‧중‧고 20개교를 대상으로 자체 안전지도사 배치를 위한 예산 1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구는 ‘어린이 통학로 안전지킴이 사업’을 양천녹색어머니연합회와 함께 추진한다. 양천녹색어머니연합회는 양천구 전체 30개 초등학교 통학로에서 등하교 교통안전 지도를 실시하고,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감시·계도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펼친다.

 

특히, 구는 내달 8일까지 ‘초등학교 통학로 특별정비’를 실시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더할 계획이다. 순찰 대상지는 양천구 30개 초등학교 통학로 주변으로, 단속반을 편성해 매일 1회 이상 순찰을 통해 불법 노점, 위험적치물 등을 점검한다.

 

한편, 구는 작년 5월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양천경찰서, 강서양천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각 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교통안전시설 개선을 적극 협력한 바 있다. 특히, 지역 초등학교 대상 안전 합동 모니터링 전수조사를 실시해 안전펜스, 단속 카메라, 신호등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정비하고 안전 취약구역에서 합동 교통안전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해 학생과 운전자의 동참을 적극 유도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신학기에 특히 발생하기 쉬운 스쿨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등하교 교통안전 사업을 세심하게 운영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린이 통학로의 위험요소와 안전 사각지대를 면밀히 살피고 점검해 아이들과 학부모 모두가 마음 편히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통학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13 09:28:2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