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한옥 명인 7인의 `한옥 보수 영상` 공개 - 누구나 한옥‧목조주택 고칠 수 있도록 사례별 보수 영상 제작, 12일부터 순차 공개
  • 기사등록 2024-03-12 12:45:43
기사수정

서울시가 집에 문제가 생겨도 수리에 어려움을 겪는 한옥 거주자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12일(화), 한옥 보수 방법을 담은 17편의 영상을 공개한다.

 

서울시가 집에 문제가 생겨도 수리에 어려움을 겪는 한옥 거주자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12일(화), 한옥 보수 방법을 담은 17편의 영상을 공개한다.

현재 시중에는 한옥의 역사나 미학, 건축을 다루는 정보는 있으나 정작 한옥에서 살아가는 사람을 위한 한옥 유지관리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한옥에 사는 사람의 불편함은 물론이고 한옥에 살고 싶은 사람까지 주저하게 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이에 시는 정부, 지자체, 교육기관, 민간 등에서 그동안 접근하지 못했던 한옥 보수 영상 시리즈를 앞장서 제작하게 되었다. 기와 보수 방법, 목재를 갉아 먹는 흰개미 피해 예방 등 한옥 보수 과정을 직접 보여주는 영상을 제작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시는 한옥 주민들이 한옥 관리, 수선, 하자보수 등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한옥 유지관리 매뉴얼’ 책자를 ’21년 12월 제작해 배포한 바 있다.

 

영상은 특별편(2편)과 교육편(15편)으로, 한옥 이야기와 함께 단순하지만 정보가 없어서 어렵고 놔두기엔 불편한 한옥 수리 문제를 담았다. ‘서울시’ 유튜브와 ‘서울한옥’ 유튜브에서 12일(화)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특별편은 한독 혼혈 출신의 한옥 건축가로 유명한 ‘텐들러 다니엘’과 북촌한옥마을의 주민이며 예능 프로그램 ‘비정상회담’으로 유명한 ‘마크 테토’가 서울시의 한옥정책과 한옥지원센터를 소개하고, 한옥에서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생활을 소개한다.

 

‘텐들러 다니엘’은 독일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독일에서 건축을 전공했다. 그는 첫 직장 생활부터 한옥을 설계하고 싶어서 한국으로 건너왔을 정도로 한옥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건축가이다.

 

‘마크 테토’는 북촌한옥마을에서의 오랜 거주로 이미 대중에게 친숙하다. 그의 한옥 생활은 여러 예능, 교양 프로그램 등으로 유명한데 지금도 계속 한옥에서 살아가며 그 누구보다 한옥을 사랑하는 주민이다.

 

교육편에선 4대 궁궐과 청와대 등 우리나라의 주요 한옥들을 보수해 온 ‘한옥 명인 7인’이 출연해 ▴목재의 갈라진 틈 메우기 ▴목재 오염‧곰팡이 제거 ▴바닥 미장‧창호지 바르기 ▴기와지붕 위 잡초 제거 ▴흰개미 피해 예방 등의 사례를 소개하며 직접 보수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쇼츠(짧은 길이의 영상)도 제작해 공개한다.

 

‘한옥 명인 7인’은 대목수, 와공, 도장공, 미장공, 도배공, 코킹공, 흰개미 방제 등 각자의 분야에서 평생을 몸담아 살아 온 기술자들이다. 한 분야에 대한 오랜 연륜은 영상의 신뢰도를 더욱 높여 준다.

 

한옥 보수 영상 시리즈는 한옥 상담, 점검, 수선, 유지관리 등 한옥뿐만 아니라 목조주택 등 다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의 한옥 상담, 점검, 수선, 유지관리 등 지원 정책에 관한 문의는 ‘한옥지원센터’에 방문 또는 전화로 가능하며, ‘서울한옥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올 하반기에 한옥 수선 방법 영상의 각 QR코드를 삽입한 ‘한옥 유지관리 매뉴얼’ 책자(개정판)를 발간해 시민들이 영상과 책자를 연동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 ‘한옥 유지관리 매뉴얼’ 책자(초판)는 서울시 전자책 서비스에서 열람할 수 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는 2001년 ‘북촌 가꾸기’를 시작으로 오늘의 ‘서울한옥4.0’ 정책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한옥의 보전과 진흥을 선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의 고유한 한옥 주거를 시민이 생활 속에서 더욱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 내실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12 12:45:4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