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디든 찾아가 인천시민 마음건강 보듬는‘마음안심버스’ - 수도권 유일 45인승 버스 개조한 이동 상담실… 2022년부터 총 290회 운영 - 섬 마을, 현재시장 화재현장, 전세사기 피해 주민 등 찾아가 마음회복 도와
  • 기사등록 2024-03-27 12:00:01
기사수정

인천광역시가 시민 곁에서, 시민을 찾아 마음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음안심버스」를 운영을 계속한다.

 

인천광역시가 시민 곁에서, 시민을 찾아 마음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음안심버스」를 운영을 계속한다.

「마음안심버스」는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45인승 대형버스를 개조한 마음 돌봄 이동 상담실로 ▲스트레스 검진 ▲1:1 정신건강 상담 ▲필요시 지역 정신건강 서비스를 연계하며 시민의 마음건강 회복을 돕고 있다.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노인, 장애인 등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고 있는데, 2022년 본격 운행 이후 현재까지 총 290회 운행했다. 일주일에 최소 3~4회씩, 약 8,500여 명에게 마음 돌봄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인천 도서 지역인 옹진군 섬(덕적도, 장봉도 등)을 방문해 주민들의 마음건강을 돌봤으며, 현대시장 화재, 전세사기 피해 등 재난발생 시에도 신속히 대응해 심리지원의 기동성을 높였다.

 

2023년 마음안심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자의 98%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용자들은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자주 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나의 마음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올해는 지역 정신건강복지기관 및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서비스 영역을 더욱 확장하고, 발굴된 고위험군 맞춤 연계와 치료비 지원 등 다각도의 심리지원으로 마음 회복을 도울 예정이다.

마음안심버스 이용을 원하는 기관은 마음으로 누리집 혹은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유선전화로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은 누리집 내 운행 일정을 참고하여 이용할 수 있다.

 

신남식 시 보건복지국장은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마음건강 관리도 매우 중요한 만큼 스트레스 측정 및 1:1 정신건강상담, 스트레스 완화 지원 등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마음안심버스를 적극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27 12: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행복교육’ 주제 특강 개최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2016 교육박람회 참가
  •  기사 이미지 ‘미움받을 용기’ 통산 45주 1위로 2016년에도 신기록 이어가
최신뉴스더보기
par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